애플 전용 대형매장 신세계, 복잡함은 없다


애플 전용매장, 그것도 대형매장이 신세계백화점에 입점한다는 보도가 나온 이후 말들이 많습니다. 신세계측은 새롭게 개점 오픈하는 의정부점을 신호탄으로 전국으로 애플 전용 매장 입점이 점차 전국으로 확대되어 보급된다는 보도입니다. 최근 신세계 의정부점의 개점으로 인해서 관련주가 7% 정도 급등하기도 했는데요.

현재, 국내에는 애플(Apple) 제품을 판매하는 직영 전용 스토어가 단 한개도 없는 상태입니다. 

신세계 의정부점21일부터 애플 대형매장의 들어서는 신세계 의정부점



국내에서는 리셀러 판매자격으로 유통되는 것으로서, 프리스비 등의 판매대행 및 대우일렉트로닉스 같은 서비스(A/S) 대행을 해주는 형태로 판매 및 서비스가 모두 이루어지고 있는것이 실정입니다. 이렇게 대표적으로 리셀러 자격으로 판매되는 곳을 애플프리미엄리셀러(APR) 이라고 호칭하기도 합니다.

애플 제품 판매 유통과 관련하여 신세계에서 본격적으로 대형매장으로서 의정부점을 신호탄으로 전국확대에 나선다는 보도내용에서는 전자제품 판매관이 해당하는 지상 이상의 고층이 아닌 1층 명품, 패션, 화장품이 들어선 프리미엄급 중요 노른자 자리에 애플 전용 대형매장이 들어서 애플 제품인 각종 맥북프로, 맥북에어, iPod, 아이패드 등의 각종 제품이 전문으로 진열되고 판매될 것에 대해서 그 속내를 두고 깊은 해석과 말들이 많습니다.

주로, 다음과 같은 것들이 주 내용인데요.

1. 애플과 삼성과의 관계, 삼성과 신세계의 관계
2. 애플 전용 스토어와 AS 문제

대략 위의 두 가지 사항으로 좁혀지는 논점에 대해서 생각해 보았습니다.


1. 애플과 삼성과의 관계, 삼성과 신세계의 관계

애플과 삼성은 최근 몇 년간 아이폰과 갤럭시, 아이패드와 갤럭시탭을 놓고 국제적인 법정 소송진행중입니다. 다소 불편한 관계라 할 수 있는데요. 삼성과 신세계는 누구나 알다시피 남매지간 혈연관계로 이루어진 회사입니다. 이를 두고서 말들이 많은데요. 그리 복잡해 보일 계산은 없어 보입니다.

대표적인 이유로서 서로 법정소송을 진행중이지만, 삼성은 애플측에 계속해서 부품에 대한 납품을 이어가고 있고, 조금더 확대해석해 본다면 신세계측에서도 단지 대한민국 대표적인 유통회사로서 애플을 바라보고 전략적인 제휴차원과 또한 앞으로의 시장성과 제품의 특징등을 분석하고 대형매장을 들인다는 것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옳아 보입니다.

애플과 삼성과의 관계, 삼성과 신세계의 관계는 복잡한 설정이나 계산이 있는 것이 아닌, 단순한 기업간, 유통 이익간의 전략으로서 신세계에 애플 대형매장이 들어선다고 보는정도로 정리하고 싶습니다.


2. 애플 전용 스토어와 AS 문제 

그리고, 두 번째로 애플전용 스토어와 AS 관계에 있어서 생각해 볼 점입니다.

현재, 일본에는 애플 직영 스토어가 7개, 중국에는 5개가 입점해 있으며, 한국에는 단 1개도 없는 상태입니다. 크게 생각해 볼 경우 제품에 대한 고품질 AS와도 직결되는 문제도 부수적으로 따라다닙니다. 이러한 현실에서 신세계에 대형매장이 들어서고 확대된다는 점은 앞으로 한국에 애플 전용 스토어가 들어올 날이 더 멀어지는 느낌은 지울 수 없습니다.


아울러, AS면에서는 현재의 AS 대행에서도 각 지점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직영 스토어가 들어서지 못한 가운데 한계는 분명하게 존재하며, 이번 신세계의 대형매장이 들어서는 것과 AS 품질면의 관계는 향후 지켜볼 문제로 보입니다. 유통과 AS가 분리된 한국의 애플의 모습이 현실이기 때문입니다.

유통차원에서 맥(?)을 짚은 이번 대형매장 입점 소식은 단순 소비자로서는 반길일이고, 애플 전용 스토어를 기다리던 유저들에게는 다소 아쉬움을 남기게 됩니다. 이상으로, 애플과 신세계 대형매장 입점에 대한 생각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글 제목  :  

애플 전용 대형매장 신세계, 복잡함은 없다

글 카테고리  :   모바일 :: MOBILE/IT News/Information
글쓴이  :   ZO
관련문의  :   GUEST BOOK 또는 이메일( zosolution@hanmail.net )